고혈압 낮추는 방법 그리고 증상을 알아보고 원인을 찾아보자 !!!!

요즘같은 현대인들에게 고혈압은 흔히 볼 수 있는 질병이지만 혈압을 그냥 방치했다가는 건강에 매우 큰 합병증이 올 수 있습니다. 별 다른 증상이 없다는게 정말 더욱 큰 문제입니다. 혈압은 주기적으로 일년에 두번 이상을 재봐야 하고, 혈압은 하루에도 몇번씩 바뀌기 때문에 집에 가정용 혈압기를 구매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요즘 가정용 혈압기는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가정에 장만하셔도 좋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그리고 증상을 알아보고 원인을 찾아보자 !!!!

고혈압은 음식, 운동 등 생활 습관에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심장의 관상동맥, 뇌의동맥, 신장동맥, 대동맥, 사지의동맥 등 아주 치명적인 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리가 필수이며 고혈압이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고혈압이란 ?

심장의 혈액을 전신에 보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혈액을 운반하는 파이프 역할을 하는 혈관이 심장에서 전신으로 혈액이 나가야 하는데 소동맥과 소정맥을 연결해서 구성되어 있고 혈액을 정상적으로 보내야 하는데 혈관이 작아지면서 나타는 증상입니다. 즉 일반적으로 고속도로의 혈관이 갑자기 일반도로로 바뀌면서 많은 차들이 몰리게되면서 꽉 혈관이 막히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고혈압의 기준은 여러가지의 측정으로 나뉘게 됩니다. 정상 120 미만, 고혈압 전단계 120~139, 고혈압 위험 1기 140~159, 고혈압 위험 2기 160 또는 그 이상에 해당됩니다. 고혈압을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섭취는 적게 먹고 비타민 섭취를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콜레스테롤의 음식을 줄이는것이 좋습니다. 생선 알, 굴 조개, 새우 마요네즈 같은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되도록 줄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칼륨이 풍부한 오젠지, 멜론, 바나나 같은 과일과 각종 야채와 우유를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해초류에도 미네랄이 풍부하게 있기 때문에 고혈압에 도움이 됩니다.

 음식은 최대한 싱겁고 국물있는 음식은 조금만 먹어라 !!!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라면과 같은 인스턴트 식품에도 들어가 있고 각종 통조림의 가공식품에도 쉽게 나트륨이 들어가 있습니다. 나트륨 아시죠 ? 소금입니다. 이 소금을 줄여야 혈압으로부터 지킬 수 있습니다. 소금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 신장 기능 마비, 심장 마비까지 아주 위험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국민 1인당 나트륨 섭취량은 15~20g의 소금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국에는 소금이 매우 많이 녹아 있기 때문에 되도적 적게 먹는것이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건강을 지켜라 !!!

꾸준한 운동은 고혈압 뿐만 아니라 모든 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걷기, 수영, 달리기, 자전거 등의 운동이 좋은 운동입니다. 평소에 조금씩 하루에 30분 내로 운동을 시작하고 일주일에 3~4일정도 하는것이 좋습니다. 힘을 많이 쓰는 운동은 가급적 하지 말고 편안히 걷거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또 운동 후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한번에 너무 몰아서 한꺼번에 운동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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